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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

100만 명 시선 사로잡은 단양 철쭉제

생중계 호응에 “내년엔 직접 가고 싶다” 반응 잇따라

 

[ 한국미디어뉴스 김풍옥 기자 ] 유튜브 화면 너머로 전해진 단양의 봄에 100만 명이 반응했다.

 

축제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제41회 소백산철쭉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된 가운데, 주요 공연을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하며 현장의 열기와 감동을 널리 전해 큰 호응을 얻었다.

 

궂은 날씨와 거리상의 제약으로 현장 방문이 어려운 이들을 배려한 이번 온라인 생중계는, ‘누구나 참여하는 축제’라는 철쭉제의 지향점과 맞닿으며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

 

군은 철쭉제 기간 중 개막식과 소백산 산신제, 철쭉 하모니 콘서트, 사투리 경연대회 등 주요 프로그램을 단양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송출했다.

 

이는 관람 인파로 인한 혼잡, 건강상의 이유, 고령, 타지 거주 등 다양한 사정으로 현장을 찾기 어려운 이들도 축제에 함께할 수 있도록 마련한 조치였다.

 

특히 몸이 불편한 노약자, 고령층, 타지 출향인, 해외 교민 등에게 유튜브 생중계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축제에 동참할 수 있는 소중한 창구로 기능하며 참여의 폭을 넓혔다.

 

실시간으로 단양의 생생한 봄 축제를 접한 시청자들은 “좋은 프로그램과 현장감 덕분에 내년엔 꼭 직접 단양에 가서 도파민을 제대로 느껴보고 싶다”며, 직접 방문 의사를 밝히는 반응도 이어졌다.

 

이번 유튜브 생중계와 관련 각종 영상 콘텐츠는 축제 종료 직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누적 조회 수가 100만 회에 육박하는 기록을 보이고 있다.

 

이는 단양군이 추진한 디지털 기반 축제 운영의 성과를 입증하는 지표로, 철쭉제의 인기를 넘어 지역 문화 콘텐츠의 온라인 확산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 사례로 평가된다.

 

이번 생중계를 통해 단양의 자연과 전통문화가 전국으로 퍼져나가며, 지역 관광 브랜드 제고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낳고 있다는 분석도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군은 실시간 송출 외에도 주요 공연 영상을 유튜브 채널에 다시보기(VOD) 콘텐츠로 상시 제공해 축제 이후에도 단양의 문화와 감동을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영상들은 축제 종료 이후에도 꾸준히 조회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 기반 지역축제 콘텐츠의 지속성과 확장성을 뒷받침하는 지표로 작용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생중계는 단양의 아름다움과 축제의 감동을 시간과 공간을 넘어 더 많은 이들과 나누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군민은 물론 외부 방문객들과도 더욱 폭넓게 소통할 수 있는 축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