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미디어뉴스 이원영 기자 ] 천안시가 28일 복지 위기가구의 사례관리를 빈틈없이 기록하기 위해 읍면동 사례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사용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 대상자를 발견하는 순간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사례관리 담당자의 통합사례관리사업 활성화와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추진됐다.
교육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찾아가는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행복e음의 개선된 기능과 통합사례관리 전산입력 절차 등 사례관리 담당자가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한편, 천안시는 7월 말 기준 480명을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관리하고 있으며,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위기가구를 초기상담부터 종결까지 10단계의 절차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례관리는 1회성 상담이나 지원, 단순연계가 아닌 사회보장급여와 지역사회 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하는 과정으로, 담당자의 기록이 무엇보다 중요한 근거자료가 될 수 있어 이번 교육을 통해 전산 실무능력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